건강한 생활-soy

머리가 아파요. 환절기 두통 원인과 대처 방법 정리 본문

건강 지식창고

머리가 아파요. 환절기 두통 원인과 대처 방법 정리

그래-좋아 2023. 11. 6. 16:08

 

 
급격한 계절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에는 우리 몸에도 변화가 생기는데요. 평소에는 괜찮았는데 머리가 지끈거린다거나 신경 쓰이게 아프거나, 이런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통은 살아가면서 누구든 겪을 수 있는 증상이지만, 유독 환절기만 되면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절기 두통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환절기 두통 원인과 대처 방법 정리
환절기 두통 원인과 대처 방법 정리

 
 

환절기 두통 원인

 

환절기 두통 원인환절기 두통 원인환절기 두통 원인
환절기 두통 원인

 
 

● 일교차

일교차가 심한 가을, 겨울에는 아침, 저녁으로 기온 변화가 크기 때문에 혈관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됩니다. 이로 인해 산소와 영양분들이 뇌로 원활하게 공급되지 못하여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계절이 바뀌며 생기는 자연스러운 증상으로, 시간이 지나면 점점 나아지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비염

환절기에는 여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면 비염이 발생할 수 있으며, 비염 증상으로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 등의 증상이 일어나는데, 이러한 증상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비염에 의한 두통 특징은 압박감이나 찌르는 듯한 통증 또는 코막힘, 콧물, 재채기를 동반한 두통 증상이며 환절기에 주로 발생합니다.
 
 

 
 
 

● 탈수

환절기에는 날씨가 건조해지면서 수분이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탈수는 두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 스트레스

환절기에는 신체 변화와 일상생활 속 스트레스가 맞물려 평소보다 스트레스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스는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환절기에는 황사, 미세먼지 등 여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이 증가합니다. 알레르기는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생활 습관

식사 시간이 불규칙하거나, 불면증, 카페인 과다 섭취 등도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환절기 두통 대처 방법

 

 
 

● 체온 유지

환절기에는 온도 변화가 심하므로 여벌 옷을 준비하여 기온 변화에 맞게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휴식

두통이 심할 때는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락하고 조용한 방에서 편안한 자세로 쉬면 두통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환절기 두통 대처 방법환절기 두통 대처 방법환절기 두통 대처 방법
환절기 두통 대처 방법

 
 
 

●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로 인한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카페인 조절

카페인을 너무 과하게 먹으면 혈관에 무리한 확장을 일으켜 문제가 될 수 있으니,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진통제 복용

두통이 심할 경우 진통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으로 구입할 수 있는 두통약을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스 관리

스트레스는 두통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 휴식, 취미 활동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 알레르기 예방

황사, 미세먼지, 꽃가루 등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실내에서는 공기청정기를 작동하여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환절기 두통의 원인과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을 잘 숙지하여 두통 발생 시 원활히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단, 두통이 3일 이상 지속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요. 바세린 효과와 부작용 정리

건조한 가을, 겨울철에는 피부 또한 건조해지며 각질, 주름, 피부 트러블이 더 생기기 쉬운데요. 오늘은 이런 고민을 덜어 줄 수있는 바세린의 효과와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바세린 효

ok-good.co.kr

 
 
 

 
 

Comments